워드프레스 다음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다음 검색 등록)

다음(daum)에서도 웹마스터 도구가 생겼습니다. 만들어진지 거의 1년이 지났다고 하는데 그 동안 티스토리에서만 글을 쓰다 보니 존재하는지도 몰랐습니다.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은 주로 구글 서치콘솔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만 하실겁니다.

워드프레스를 하는 분들은 추가로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도 등록해서 다음에서의 검색 유입도 노려보시기를 바라는 마음에 다음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음(daum)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

다음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https://webmaster.daum.net/)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다르게 따로 계정이 필요 없습니다. 사이트 주소와 핀코드로 곧바로 등록 가능합니다.

심지어 다음 아이디도 필요없기 때문에 훨씬 더 쉽게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웹마스터 도구
다음 웹마스터 도구

 

PIN 코드 발급 받기

‘PIN 코드 발급 받기’ 버튼을 누른 후 PIN 코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등록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이트 URL은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PIN코드 입력란에는 영문과 숫자조합으로 8~12자를 입력합니다. PIN코드는 일종의 패스워드와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용동의 확인’을 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핀 코드 발급
핀 코드 발급

 

핀 코드 발급 방법
핀 코드 발급 방법

 

robots.txt 수정

핀코드를 발급 받았다면 홈페이지의 robots.txt에 발급 받은 핀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라면 테마에서 제공하는 robots.txt 수정란이 있으므로 그 곳에 입력하면 됩니다.

또는 메모장에 핀코드를 넣은 후 robots.txt로 이름을 변경하고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면 됩니다. 위치는 root 위치입니다. 즉 https://도메인/robots.txt 주소로 접속했을 때 해당 내용이 보이도록 업로드 하면 됩니다.

이미 robots.txt 파일이 있다면 그 파일에 핀코드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혹시 모르이 기존에 존재하던 robots.txt 파일은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핀 코드 등록
핀 코드 등록

 

응답 코드 확인

robots.txt 파일이 제대로 등록되었다면 응답코드가 200으로 뜨면서 수집상태도 ‘가능’이라고 표시됩니다. 그러면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다음 웹마스터 도구 등록 완료
다음 웹마스터 도구 등록 완료

 

다음(daum) 웹마스터 도구에 rss, feed, 개별 수집 등록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홈페이지 등록을 완료하였다면 이제 rss 피드 및 개별 페이지 수집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는 ‘요약’, ‘검색최적화’, ‘정보분석’, ‘문서분석’, ‘수집요청’, ‘로봇룰’이 있습니다.

이 중 ‘수집요청’ 메뉴에 접속하면 개별 문서 등록 및 수집 url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개별 메뉴 소개

‘요약’ 메뉴에서는 전반적인 사이트 수집 상태를 보여줍니다. 수집 정보, 색인 정보, 검색 정보를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오늘 등록을 시작하였기 때문에 데이터가 없습니다.

‘검색 최적화’ 메뉴에서는 현재 사이트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색인을 할 수 있는 상황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보분석’ 메뉴에서는 수집정보, 색인정보, 검색정보를 기간별로 나누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롤러가 얼마나 많은 페이지들을 수집해 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분석’ 메뉴에서는 개별 페이지 주소를 입력하면 그 페이지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로봇룰’에서는 처음 핀코드 발급시에 robots.txt에 입력했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웹마스터 도구의 미래?

다음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의 서치콘솔이나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에 비하면 아직 한참 부족한 느낌입니다. 다음이 카카오로 합병되면서 모바일 산업이나 연계 산업에만 집중되고 다음의 포털 산업은 뒷전으로 미루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리스트를 보여주는 페이지나 전반적인 기능들이 많이 부실하다는 느낌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 1년여간 베타 테스트 기간을 가졌다는데도 전혀 변화가 없어 보입니다.

다음이 포털의 중심 기능인 검색 기능에 대해 조금 더 신경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