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가 많아지면서 집에서 회사로 문서를 보내야 할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메일로 문서를 보내는 경우는 크게 문제가 없는데, 팩스로 보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팩스 어플 중 “모바일 팩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팩스를 가끔 사용하는 분들이나 업무 때문에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유용한 어플입니다.
모바일 팩스 어플 소개
모바일 팩스 어플은 skb에서 만든 어플입니다. 약 500만 회 다운로드되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팩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평점은 4.4로 최근에 조금 낮아졌으나 팩스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한 건 전혀 아닙니다. 최근에도 모바일 팩스 어플을 이용해서 팩스를 보내보았는데 문제없이 팩스가 전송되었습니다.
모바일 팩스 어플은 2014년도에 출시되었습니다. 최근까지도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필요 최소 안드로이드 버전은 6.0으로 대부분의 핸드폰에서 이용할 수 있을 만큼 필요 사양이 낮습니다. 고객센터는 mobilefax@skbroadband.com로 메일만 존재합니다.
모바일 팩스 어플로 팩스 보내는 법
먼저 가입을 해야 합니다. 본인의 팩스 번호를 생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기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핸드폰에 유심칩이 들어가 있고, 통신사와 연결이 가능해야 합니다.
기기 등록을 완료하면 자신의 모바일 팩스 번호가 생깁니다. 그러면 이제 상대방에게 팩스를 보낼 수 있습니다.
상단 ‘팩스 발송’ 버튼을 누른 후 받는 사람 팩스 번호를 입력하고 사진, 문서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법이 상당히 간단합니다.
‘발송내역’ 메뉴에서는 자신이 보낸 팩스가 상대방에게 도착했는지 또는 보류 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신내역’에서는 본인의 모바일 팩스 번호로 받은 문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관함’에는 보냈거나 받은 문서들을 모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안드로이드 보안 정책이 업데이트되면서 팩스 문서 저장 위치가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 저장 폴더는 /Android/data/com.dho.mobilefax/files/FAX입니다. 그리고 모바일 팩스 어플을 제거하는 경우 모바일 팩스 어플에 보관하고 있던 문서도 같이 삭제가 되므로 미리 백업을 해두어야 합니다.
mms를 이용하여 팩스를 보내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핸드폰의 문자 요금제에 따라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즉, 카톡처럼 완전 무료로 보내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팩스를 무한히 보내면 핸드폰 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mms 문자 요금은 30~40원 정도 합니다.
모바일 팩스 어플은 mms를 이용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해외 통신사를 이용한다면 모바일 팩스 어플로 팩스를 보낼 수 없습니다.
문서나 이미지 사이즈가 8mb 이상이 된다면 팩스를 보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용량을 조절해야 할 수 있습니다.
타 사용자 이용 후기
-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어플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앱이 실행되다가 바로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수정되면 좋겠습니다.
- 어플의 품질은 일반 팩스만큼 좋고, 속도도 만족합니다. 팩스를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불편한 점도 있을 수 있으실 텐데, 가볍게 쓰는 분들에게는 부족한 부분이 없는 어플입니다. 그리고 스팸이 오지 않는다는 것 또한 좋습니다.
- 팩스를 받을 때 문서량이 많으면 조금 불편합니다. 자동으로 pdf로 엮이는데, 그냥 사진으로 볼 수 있게 옵션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는 모두 만족합니다.
- 핸드폰이 바뀌면 팩스 번호도 바뀝니다. 그러므로 핸드폰을 변경할 때는 모바일 팩스를 연동하는 것을 잊어먹지 말기를 추천합니다.
- 문서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해서 보내면 조금 더 뚜렷하게 팩스가 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팩스 어플로 회사 밖에서도 업무를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개인적인 사용 후기
팩스를 보낼 때마다 팩스기기를 찾아야 돼서 스트레스가 많았습니다. 요즘에는 팩스 쓰는 곳이 조금 줄어들어서 괜찮은데 관공서 같은 곳은 여전히 팩스로 업무 문서를 보내기도 합니다. 그러한 분들에게는 정말 도움이 많이 될 어플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으로 찍어서 보내는 것이 일반적인 요즘 시대에 팩스는 지난 시간의 물건이라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그런 점에서 모바일 팩스 어플은 절충선을 보여주는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팩스를 보내는 사람은 핸드폰 메시지를 보내는 것처럼 보내고, 받는 사람은 팩스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부에서 업무를 보지만 팩스기기가 필요한 분들에게는 필수적인 어플입니다.
팩스를 보내거나 받아야 할 일이 있는 경우 모바일 팩스 어플을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