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이 키워드로 떠오르면 전기차의 수요가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기차의 가장 큰 문제는 충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차 충전소 어플로 쉽게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기차가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것에 반해 전기차 충전소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전기차 충전소를 빠르게 찾아내는 것은 중요합니다.
EV Infra 전기차 충전소 어플 간략 소개
EV Infra라는 어플은 약 10만 회 다운로드된 어플입니다. 평점은 4.4입니다. 2016년 출시된 이후 최근까지 업데이트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필요로 하는 최소 안드로이드 버전은 7.0입니다. 너무 오래된 핸드폰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용뿐만 아니라 ios 아이폰을 위한 앱도 나와 있으니 자신의 핸드폰 기종에 따라 맞는 어플을 설치하면 됩니다.
전기차 충전소 어플 사용 기능
전기차 충전소 어플을 실행하면 마치 부동산 어플처럼 지도와 함께 충전소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각 사업체별로 지도에 마크가 찍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줌인, 줌아웃하면 더 넓은 범위에서 전기차 충전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 상단에는 필터 기능이 있습니다. 필터 기능을 통해서 충전기 타입, 개방/비개방 충전소, 충전 속도, 설치형태, 도로, 충전 금액, 충전 사업자, 무료/유료 등으로 구분해서 전기차 충전소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소를 선택하면 전기차 충전소의 주소와 현재 위치로부터 거리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현재 충전기가 남아 있는지와 충전기 용량, 충전 금액, 전화번호, 충전소의 위성지도가 표시됩니다.
이 어플에서는 결제정보를 등록해두면 전기차 충전 후 QR 코드로 바로 결제도 가능합니다.
각각의 전기차 충전소는 즐겨찾기 해두면 즐겨찾기 한 전기차 충전소의 상황만 모아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자주 이용하는 전기차 충전소가 있다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요금
2022년 7월부터 전기차 충전요금이 인상되었습니다. 인상된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급속 충전 요금
- 환경부 : 324.4원
- 한국전력공사 : 324.4원
- SS차저 : 380원
- 조이브이 : 324원
- 클린일렉스 : 350원
- 플러그링크 : 210원
- 휴맥스이브이 : 310원
- GS칼텍스 : 299원
- 에버온 : 342원
완속 충전 요금
- 한국전력공사 : 324원
- SS차저 : 380원
- 조이이브이 : 324원
- 클린일렉스 : 350원
- 플러그링크 : 210원
- 휴맥스이브이 :310원
- 에버온 : 259원
다른 사용자 후기
- 충전소 찾기 어플 중에서 제일 괜찮은 것 같습니다. 디자인도 좋고 검색도 편합니다.
- 전기차 충전소 어플 중에서는 정확한 편입니다. 자동화되어서 조금 더 정확하면 좋을 듯싶습니다.
- 필터 적용 기능이 너무 편리합니다. 원하는 충전소를 찾기가 쉬워졌습니다.
- 자주 가는 충전소에 충전기가 남아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행길을 방문할 때 전기차 충전소가 있는지 없는지가 항상 관건이었는데, 이 어플로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사용 후기
전기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사용해볼 만한 어플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내비게이션에 전기차 충전소가 표시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어플에서는 조금 더 자세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각 충전소에 고장이 발생하였다면 하단에 있는 신고글에 신고가 되어서 곧바로 해당 충전소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고 다른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기능이 있는 어플이기 때문에 각 사용자들이 문제가 발생하면 신고하기도 하고, 해당 충전소의 팁을 올려주기도 하기 때문에 일반 내비게이션에서 확인하는 것보다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이 찾고자 하는 종류의 전기차 충전소를 더 쉽게 발견할 수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전기차가 아닌 일반 차량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