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일본어 키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종 일본에 놀러 갈때 일본어 키보드로 전환해서 이용하고는 합니다. 옛날에는 simeji라는 일본어 키보드를 이용하였는데, 최근에는 네이버에서 만든 스마트보드라는 키보드 어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simeji 일본어 키보드 어플에서 수정되었으면 좋겠다는 부분들이 네이버 키보드에서는 대폭 적용되어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더 사용하기 편리하였습니다. simeji는 일본에서 만든 키보드 어플이라서 한국인 사용자들에게는 조금 불편한 점들이 있었는데 그런 불편한 점을 반영한 것이 스마트보드 어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보드 어플을 이용해서 일본어 키보드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보드 어플 소개
스마트보드 어플은 네이버에서 만든 키보드 어플입니다. 약 100만회 이상 설치되었고 평점은 4.2입니다. 2017년 6월에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약 5년여간 꾸준히 업데이트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기능
네이버 스마트보드 어플은 일본어 키보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글, 영어, 일본어 키보드 전환을 터치 한번으로 쉽게 계속해서 전환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번역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르는 일본어가 나온 경우에 키보드에서 곧바로 해석해서 볼 수 있었습니다.
자동으로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 뿐만 아니라 일본어도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오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키보드에 있는 키들의 위치를 옮기거나 뺄 수 있습니다.
잘 안쓰는 키,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키들을 키보드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 있다면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키보드 높이 조절 등도 가능해서 자신의 손에 맞게 키보드를 변경 및 수정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옵션 기능들로는 숫자키, 특수문자, 마침표키, 음성/한자, 키 테두리 등이 있습니다.
일본어 키보드 설정 후 사용 방법
핸드폰 기본 키보드를 스마트 보드로 변경
스마트보드의 경우 실행하면 순서대로 해야할일들을 알려줍니다. 핸드폰에서 약 3단계 설정을 거쳐서 네이버 키보드가 적용되도록 하는 설정인데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기본 설정에서 일본어 키보드로 변경
기본 설정 상단 화면에 ‘키보드 입력방식+언어추가’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국어와 영어만 설정되어 있는데, 일본어를 선택해서 활성화 시켜줍니다.
쿼티, 12키 중 하나를 선택
일본어 키보드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쿼티와 12키가 제공됩니다. 각각 익숙한 일본어 키보드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타 상세 설정
마지막으로 상세 설정에서 키보드키 중 음성/한자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 합니다. 기본적으로 한자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키보드 높이 변경, 가로 여백 설정, 하단 여백 설정, 진동세기 변경, 폰트 변경, 오타 수정 추천, 추천 단어 보기, 키보드 테마 변경 등을 설정 하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 후기
- 키보드 테마가 다양해서 좋았습니다. 이전의 딱딱한 느낌에서 귀여운 느낌의 키보드로 바뀌어서 좋습니다.
- 번역이 자동으로 되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정확성은 조금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전반적으로 추천할만한 키보드 어플입니다.
-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끔 특정 이모티콘을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그리고 이모지, gif는 검색 기능을 통해서 찾을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좋은 키보드 어플이지만 클립보드 기능에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것은 제한된 양의 복사된 단어만 보관할 수 있고, 계속 복사하면 이전에 복사한 단어가 지워지고 더 이상 복구할 수 없습니다. 메모리 문제 때문인 것 같은데 이 부분을 개인이 설정 할 수 있거나 삭제되기전에 미리 물어보거나 하는 옵션을 설정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지만 가끔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종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외에는 언어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어서 만족스럽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스마트보드는 제가 사용한 앱 중 최고입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클립보드에 대한 링크 복사, 그림으로 메시지 보내기, 한국어 또는 다른 언어 번역, 날씨 표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약 2년간 사용하고 있는데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키가 조금 작아서 가끔 타이핑 실수를 하게 됩니다. 또한 마지막 자동 완성 단어 뒤에 공백을 넣는 옵션을 추가하여 계속 입력하기 위해 스페이스 바를 누를 필요가 없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 각자 개인에게 맞게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커스텀을 많이하면 차지하는 용량이 150mb 이상까지 올라갑니다. 키보드 어플치고는 너무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 번역, 디자인, 이모티콘 등의 기능이 인상깊은 어플입니다. 모든 기능이 마음에 듭니다. 다만 선호하는 순서로 언어를 재정렬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 사용한 지 1년이 지났는데 너무 좋습니다. 가끔 한국어 키보드와 일본어 키보드로 전환하면서 사용하는데 만족도가 높습니다.
개인적인 사용 후기
일본에서 출시되는 키보드 어플의 경우 한글로 전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한글로 입력하려면 핸드폰 키보드 설정을 통째로 바꾸어야 하는 불편함들이 있어왔습니다.
그런데 스마트보드의 경우 네이버가 만들었기 때문에 한글, 영어, 일본어 키보드 전환이 자유롭습니다. 한글에서 영어로 키보드 전환하듯이 추가로 일본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점은 마지막으로 쓴 언어를 키보드 어플이 기억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본어로 문자를 주고 받는 경우 따로 전환을 하지 않아도 일본어 키보드가 계속 유지됩니다. 다른 어플의 경우 고정된 언어 키보드라서 매번 불편했었는데 이 부분이 개선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 외에도 키보드를 본인이 쓰기 편한대로 키 위치를 옮긴다던지, 추가 기능을 넣는다던지 하는 기능들도 만족스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