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옥편 사용법과 다운로드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옥편은 웹으로도 접속해서 사용이 가능하고, 어플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컴퓨터를 이용한다면 웹사이트로 접속하는 것이 편하고, 핸드폰을 이용한다면 네이버 옥편을 다운로드해서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네이버 옥편 웹사이트 접속
네이버 옥편 웹사이트 주소는 https://hanja.dict.naver.com/입니다. 접속 후 검색을 하면 됩니다. 한자의 뜻과 음으로 찾는 법, 그림 그려서 찾는 법, 총획수로 찾는 법 등이 있습니다.
한자 뜻과 음으로 찾는 법
화면 중앙 검색창에 뜻이나 음을 입력하면 됩니다.
우측에 있는 고급 검색을 누른 후 총횟수를 입력, 시작 단어, 끝단 어를 입력해서 고급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고급 검색을 이용 시 검색 결과에서 한자 뜻과 음이 제한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림 그려서 한자 찾기
입력창 오른쪽에 있는 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한자 필기인식기’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왼쪽에 있는 ‘마우스로 한자를 쓰세요’라고 적혀 있는 영역에 한자를 마우스로 그리면 오른쪽에 비슷한 모양의 한자가 표시됩니다.
한자의 뜻과 음을 모를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오른쪽에서 찾던 한자와 동일한 모양을 찾아서 누르면 해당하는 한자의 뜻과 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옥편 어플 다운로드
네이버 옥편 다운로드해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 쓴 글과 비슷하므로 비교해보면서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후 사용 법
네이버 사전(옥편)을 다운로드한 후 설치를 완료하고 실행합니다. 처음에 실행하면 국어사전이 제일 먼저 켜지는데, 이것을 옥편이 가장 먼저 나오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하단 메뉴 중 별 모양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 ‘한자사전’을 터치한 채로 제일 앞으로 끌어옵니다.
- 한자사전 왼쪽 상단에 집 모양 초록색 아이콘이 생기면 완료된 것입니다.
- 이후에는 네이버 사전을 실행하면 한자 사전이 가장 먼저 실행됩니다.
네이버 옥편 다운로드 이후에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도 없이 곧바로 사용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다운로드하여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에 놀러 가서 인터넷이 안 되는 환경에서도 옥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그려서 한자 찾기
네이버 옥편 어플에서도 그림 그려서 한자 찾기가 가능합니다.
- 상단 입력창 바로 밑에 있는 아이콘 중 펜 모양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 하단에 나타나는 입력창에 한자 그림을 그립니다.
- 그림 그리는 창 상단에 비슷한 모양의 한자들이 뜨는데 그중 하나를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 검색이 완료되면 한자의 음, 뜻, 단어 등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찍어서 한자 찾기
한자를 그리는 것도 귀찮다는 분들은 사진을 찍어서 한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입력창 하단에 있는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 사진 촬영에 관한 권한 안내 메시지가 뜨면 허용을 합니다.
- 사전 선택에서 ‘한자사전’을 선택하고, 한자를 사진으로 찍습니다.
- 사진에 있는 한자 부분을 문지릅니다.
- 해당 부분에 있는 한자를 네이버 옥편이 자동으로 검색하여 뜻과 음을 표시해줍니다.
이미 사진을 찍은 경우에는 왼쪽 하단에 있는 사진 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찾고자 하는 한자가 포함된 사진을 선택한 후 동일하게 검색하면 됩니다. 사진에서 한자 부분을 터치하여 문지르면 한자를 검색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옥편 추천?
네이버 사전은 옥편 기능 이외에도 일본어, 중국어, 영어, 그리스어, 네덜란드어, 네팔어, 노르웨이어, 덴마크어, 독일어, 라오어, 라틴어, 러시아어, 루마니아어, 몽골어, 미얀마어, 베트남어, 스웨덴어, 아랍어, 우크라이나어, 이탈리아어, 인도네시아어, 조지아어, 체코어, 터키어 등등 수많은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든 언어들을 사진을 찍거나 그려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광으로 놀러 갔을 때, 식당에 방문했을 때 어플을 이용해서 뜻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옥편 기능은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어플도 기능이 좋아서 해외에 나가면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옛날 종이로 된 옥편 보다 더 간편하고 쉽게 한자를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 데 사용하시다 보면 종이 옥편 보다 훨씬 편리합니다. 한자의 획수를 알아내서 한자 그림과 똑같은 한자를 찾기 위해 옥편을 뒤져보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는 디지털화된 네이버 옥편을 사용하면 똑같이 그려서 한자를 곧바로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한자 공부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모르는 한자들이 많아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광고도 없어서 시간 지체 없이 곧바로 한자를 찾아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옥편과 차이나는 네이버 옥편의 특징은 무료이며, 광고도 없고, 로그인도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종이 옥편, 다른 옥편 어플들에 비해 여러모로 사용성이 편리하고 장점도 많으므로 옥편을 찾고 계시다면 네이버 옥편을 추천합니다.